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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 금고 제주연수원 기타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새마을금고중앙회(이하 “제주연수원”이라 함)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의2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제주연수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또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공통 목적]
- 예약 체결·유지·이행·관리
- 전화상담업무와 민원처리
- 기타 법령상 의무 이행

[개별 목적]

  1. 홈페이지
    - 예약을 위한 회원가입 (공제, 출자, 보통예금 금융거래 유무 조회)
    - 로그인을 위한 본인 확인
    - 최종 로그인 일자 기준 미접속에 따른 개인정보 삭제 안내 메일 발송
  2. 예약관리시스템
    - 예약을 위한 회원인증 (공제, 출자, 보통예금 금융거래 유무 조회)
  3. 입실카드
    - 투숙고객의 본인 확인
  4. 단체 예약 신청서
    - 단체예약(투숙) 신청인의 본인 및 단체 확인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제주연수원 이용을 위하여 수집된 개인정보는 고객님의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보유기간 종료일까지 제1조의 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다만, 보유기간 종료 후에는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됩니다.

[공통 요건]
- 고객이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청 시까지

[개별 요건]

  1. 홈페이지
    -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 홈페이지 최종 로그인일 이후 1년까지
  2. 예약관리시스템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5년까지
  3. 입실카드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3개월까지
  4. 단체 예약 신청서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3개월까지

※ 단, 관련법령의 별도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따르며, 보유·이용기간 이후 법령의 준수를 위해 의무적으로 보유하는 정보는 기존 정보와 엄격히 분리되어 보관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제주연수원은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하는 경우에는 고객님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 하겠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사전에 동의를 받도록 하겠으며, 위탁업무 내용이나 수탁업체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탁받는 자
    ㈜엠지자산관리
  2. 위탁업무 내용
    ① 예약을 위한 회원인증
    ② 단체예약(투숙) 신청인의 본인 및 단체 확인
    ③ 예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
    ④ 투숙고객 본인 확인
    ⑤ 전화상담업무와 민원처리
    ⑥ 기타 법령상 의무 이행
  3. 위탁할 개인정보 항목
    성명,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이메일, 아이디,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신청기관, 신청인, 전화번호, 신청접수 채널
  4. 위탁업체 담당자
    위탁업체 담당자에 대한 항목을 나타낸 표
    성명 소속 연락처 메일주소
    정진원 ㈜엠지자산관리 064-798-5000 Jin-won.jung@kfcc.co.kr

제4조 (고객과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고객님은 제주연수원에서 처리하는 자신 및 만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님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제주연수원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고객님은 제주연수원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주연수원은 해당 사유를 고객님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5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제주연수원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공지사항 전달을 위한 팝업을 관리하기 위해서만 ‘쿠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접속하신 고객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고객님은 웹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시 팝업 발생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주연수원은 쿠키 이외의 별도의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주연수원은 회원가입, 예약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의 제반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필수적 정보]

  1. 홈페이지를 이용한 처리 항목
    - 성명,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이메일, 아이디, 비밀번호
    - 기 금융 거래시 수집된 생년월일
  2. 예약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처리 항목
    - 성명, 휴대폰번호, 계좌번호
    - 기 금융 거래시 수집된 개인정보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3. 입실카드를 이용한 처리 항목
    - 성명, 휴대폰번호, 계좌정보
  4. 단체예약 신청서를 이용한 처리 항목
    - 신청기관, 신청인, 전화번호, 신청접수 채널

※ 계좌번호 : 공제번호, 출자계좌번호, 보통예금계좌번호 중 고객이 선택한 1개 항목
※ 신청접수 채널 : 팩스번호, 이메일 중 고객이 선택한 1개 항목
※ 제주연수원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시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선택적 정보 : 수집 하지 않음
※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이메일, 전화 등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제주연수원은 홈페이지 회원 탈퇴 또는 보유기간 만료 등 개인정보의 목적 달성으로 더 이상 개인정보를 보관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즉시 파기하며 파기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력 관리되는 정보 : 파쇄 또는 소각
  2. 전자적 파일 등의 형태로 보관되는 정보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통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제주연수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의 암호화 :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제주연수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방지 : 개인정보 처리를 하는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를 한정시켜 최소화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수립·시행 등을 통해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제주연수원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대한 항목을 나타낸 표
성명 소속 연락처 메일주소
김문호 정보보호부 02-2145-9261 ~ 66 ratunee@kfcc.co.kr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에 대한 항목을 나타낸 표
성명 소속 직책 연락처
김한신 제주연수원 팀장 064-798-5011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제주연수원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관리책임자 부서에서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님은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대하여 본회가 행한 절차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고객은 아래의 기관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 (www.kopico.go.kr)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www.ctrc.go.kr)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제주연수원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것입니다.